본문 바로가기
Coding Life

크롬 개발자 도구의 괴상한(?) 오류

by 고니-gonnie 2014. 4. 3.
반응형

1. 들어가며 - 개발자도구


예전엔 파이어폭스의 Firebug가 개발자 도구로서는 아주 그냥 최고였다. 정말 일하는데 이만한 물건이 없었다. 최고였다. 하지만 파이어폭스의 태생적인 문제점이 오래 사용하면 메모리 누수가 많아진다는 것 (지금도 계속 그러는 거 같다.)이 안그래도 이것저것 띄울 거 많은 컴퓨터의 성능을 더욱 붙잡고 늘어졌다. 그럼에도 이걸 쓸 수 밖에 없었다. 


물론 IE 같은 특수한 아이들을 위한 IE전용 개발자도구도 있었는데 이건 뭐 거의 쓰레기 수준이고 (요즘은 좀 쓸만하다.) 거의 브라우저의 개발자 도구는 Firebug가 대세였다.


하지만 크롬이라는 똘끼 충만한 브라우저가 나오고 그에 기본으로 탑재되는 개발자도구가 주목받게 되었다. 굉장히 할 수 있는게 많고 (요즘은 좀 그렇지만) 나왔을 당시 크롬이라는 브라우저가 환상적으로 빨랐다. 그리고 얘도 파이어폭스처럼 확장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되었다.


2. 어느날 갑자기


이걸 아주 잘 써먹게 되었다. 할 수 있는 것도 많고.. 문제는 어느 순간부터 이상한 오류가 있다고 뜨기 시작했다.




갑자기 오류가 뜨면서 저런 듣도보도 못한 내용이 튀어나오고 심지어 body 태그에 뭔가 막 밀어넣고 있었다. 왜 저럴까라는 생각에 미약한 영어실력으로 구글링 해봤으나 원인 못찾겠고.. 오류 내용 중에 크롬 익스텐션이라는 프로토콜이 있어서 왠지 확장기능 중 무언가가 문제를 일으키는 게 아닐까 싶었다. 그렇게 뒤지보던 중 유력한 용의자를 발견했으니




바로 sight라는 확장기능이다. 이건 js와 css의 소스코드를 예쁘게 보여주는 (심지어 jQeury 소스도 좌악 풀어서 보여준다.) 그런 녀석이다. 저 기능을 꺼도 되지만 그러면 아주 삭막한 코드가 나오는지라 그냥 저 체크되어 있는 것만 꺼봤다. 그랬더니




오류가 싹 사라지고 말짱하게 나오기 시작했다.

반응형

'Coding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근 + 똥컴  (0) 2014.04.14
모듈 패턴  (0) 2014.04.10
프로젝트 회고  (0) 2014.03.08
최근 근황  (0) 2014.03.07
개발일지 2014. 02. 27  (0) 2014.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