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Life

트리니티 S5.0 공랭쿨러 장착후기

by 고니-gonnie 2019. 1. 16.
반응형

이건 하드웨어 리뷰 유튜브와 다르게 나의 필요성에 의한 작업이다. 보통의 작업을 한다면 기본 쿨러로도 충분하지만 조절이 안되는 중앙난방(찜질방 부럽지 않음)에 가끔 컴퓨터를 괴롭히는 작업 (내가 직업으로 하는 일이 요즘들어서 컴퓨터를 좀 못살게 구는 일이 생긴다.) 도 하게 되고 좀 과한 로드가 걸릴 경우 cpu발열이 70도 넘게 올라간다. 


일단 내 시스템은 i7-7700 에 32GB 램 H170 시스템이다. 실내온도는 엄청난 중앙난방 덕분에 30도를 육박한다.


그리고 사람의 호기심의 동물이라고 오버도 안되는 컴퓨터인데 링스를 돌려보니 아래와 같은 끔찍한 결과를 보았다.


그래서 나름의 명분을 쌓고 쿨러를 주문했다. 생긴 건 정말 튼튼하게 생겼지만 장착에 문제가 생겼다. 전용 백플레이트를 넣어야하는데 케이스가 방해한다. 간단하게 장착될 줄 알았지만 결국 보드를 분해해야 장착할 수 있었다.



이런 모습으로 장착되었다. 써멀은 MX-4를 발랐다. 그리고 다시 힘겹게 장착 후 링스를 돌려봤다.


98도까지 찍던 온도는 76도로 끝났고 팬 크기에 비해 생각보다 소리는 조용하다. 기본 쿨러는 팬이 도는 소리가 티날 정도로 들렸는데 이놈은 팬이 도는지 안도는지 그렇게 티가 안난다. 하드웨어 모니터의 값으로만 알 수 있다. 


쿨러가격은 약 4만원대고 덕분에 온도 걱정하지 않고 컴퓨터를 쓸 수 있게 되었다. 다음에는 RX580 분해해서 써멀 재시공 포스팅을 올려보겠다.


컴퓨터에 좀 관심이 있고 케이스가 크고 컴퓨터를 못살게 구는 사람들이라면 공랭 쿨러정도는 투자할만한 아이템이라고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