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Life/타다드라이버

타다 드라이버 두달 수행 후기

by 고니-gonnie 2019. 4. 27.
반응형

도대체 정체가?

말들이 많다. 근로자냐 자영업자냐 어디 소속이냐 등등.. 정확히 내가 인지한 바로는 자영업자이다. 즉. 프리랜서이다. 내가 일하는 바닥의 프리랜서와 비교하면 근무환경은 괜찮은 듯 싶다. 최소한 차를 갖고 오라고 하지는 않으니까 근데 이런 상황에도 참 기사들 중에 말 많은 인간들이 있다.

차내비품

일단 차내 비품들, 몇 가지 종목들이 있는데 이건 업체마다 기준이 다른 듯 하다. 어떤 곳은 주고 어떤 곳은 안주고.. 어떤 곳은 고장나도 안바꿔주고 아니면 아예 치워버리던가.. 대표적으로 기사들에게 얘기 나오는게 핸드폰 거치대. 이거 안준다고 징징대는 인간들이 있는데 나 같음 하나 사서 쓰겠다. 실제로 나도 사서 쓰고 있다. 그리고 한 대의 차를 최소 2명 이상이 번갈아 쓰니 고정배차라고 한 대의 차를 쭉 주는 경우에도 차내에 물건을 비치하면 없어지는 경우들이 종종 있다. 이건 기사들 간의 신뢰의 문제이다. 

세차

왜 그러는지 유독 세차에 목숨거는 사람들이 있다. 얼마 전까지는 가이드가 명확하지 않았지만 요즘은 확실하게 가이드가 나온 것이 요청이 없으면 굳이 시간들여 돈들여 세차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 전에는 세차하면서 휴식을 걸어놓고 그 시간을 휴식시간에서 차감받는 그런 구조였다. 즉, 어찌보면 더 놀겠다라는 심보가 강하다. 그러면서 고객에게 다가가는데 차가 더러워서 쓰겠냐 라는 얘기를 한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렇게 고객 끔찍하게 생각하면서 기사들 노는 채팅방에서 보면 손손 거리면서 (손님에서 님을 뺀 단어, 대리기사들이 주로 쓰는 말이다.) 투덜투덜 중. 타다는 렌트카이고 어차피 관리해주는 업체가 있다. 때되면 와서 와이퍼 갈아주고 차 청소해주고 세차해주고 그런다. 왜 하지 말라는 걸 하면서 말들이 많은지 모르겠다. 

시급

첫 제목을 정체가 뭐냐 라고 뽑은 이유이다. 자영업자는 사실 따지고 보면 고정된 아니 보장된 수익이 없다. 하지만 프리랜서라는 개념이 붙으면 4대 보험없이 서로가 자유롭게 계약해서 일하는 개념이다. 이때 근로시간과 그 시간에 따른 단가를 확인하고 싸인하게 되어있다. 타다는 시급 1만원이다. 그리고 10시간 근무 기준으로 1시간 30분의 휴식시간을 준다. 즉, 8시간 30분 일하는 것이다. 그리고 오전 일찍 출근(06시) 새벽 퇴근(02시 ~ 03시) 퇴근은 교통비라는 명목으로 1만원을 더 준다. 즉, 8시간 30분 근무에 11만원을 받아간다. 시간 당 12,941원 정도 한다. 최저 임금대비 그나마 높은 수준이기는 한다. 하지만 지금 나오는 얘기가 아마 택시쪽 사주를 받은 언론사들이 쓰는 거 같은데 왜 심야 근무하는데 시급이 그대로냐라는 멍청한 소리가 나오고 있다. 프리랜서라는 것을 망각한 것이다. 심야에 근무하면서 시급을 더 받고 싶으면 계약서를 잘 보고 못하겠다고 하던가 했어야 하는데 이제 슬슬 이거에 대해서 불만들이 있다. 물론 저 시간 당 단가를 가지고는 덩치 큰 카니발을 몰면서 친절을 팔기 힘들다 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도 있지만 이미 분명 시작하기 전에 시간당 1만원이라는 얘기는 분명히 나왔고 그것도 좋다고들 시작했었다. 

사고

사고는 어디까지나 본인책임이다. 왜 본인이 사고쳐놓은 것을 가지고 가혹하네 어쩌네 하는지 모르겠다. 애시당초 사고 안나게 운전하면 된다. 분명 이 내용에 대해 좆까고 있네 하는 인간이 있을 것이다. 혼자 까고 사고를 안나게 운전하면 된다. 카니발은 큰차다. 운전하기 쉽지 않은 차인데 그걸 가지고 운전하면서 돈 벌겠다고 스스로 선택한 것인데 사고도 스스로 조심해야한다. 왜 이 이야기를 꺼내냐면 모 업체에서 기사를 하다가 사고를 내고 수리비 잔뜩 들어갔는데 그게 불만이어서 궁시렁 대다가 타다를 못타게 된 기사가 유튜브 하는 택시기사를 찾아가서 뭐라뭐라 떠든 내용이 최근에 화재가 되고 있다. 요즘 택시업계에서 하는 방법은 가재가 게편 들어주 듯, 타다의 열악한 노동환경을 알리자 어쩌구 하면서 불만 가득한 기사들을 꼬득이는 수법을 쓰고 있다. 거기에 낚여 넘어가는 멍청한 몇몇이 있는 거 같은데 참 불쌍하다.

네비사건

네비들은 그 알고리듬에 따라 일종의 성격같은 것이 있다. 처음부터 타다는 티멥을 갖고 서비스하는데 유독 골목길 안내가 많다. (근데 그만큼 골목길 호출도 많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하드웨어 문제인지 유독 안드로이드용 티맵은 GPS 관련 뻘짓을 많이 한다. (아이폰용은 그런 거 잘 없음) 그래서 아주 티맵은 무슨 개쓰레기라고 그렇게 기사들 채팅방에서 난리를 치더니 결국 아틀란으로 바뀌었다. UI도 다르고 조작법도 다르고 또 어쩌구 저쩌구 난리다. 결국 다시 티맵으로 돌아오긴 했는데.. 솔직히 이거 하면서 짜증나는 일은 무개념 손님을 만나는 것보다 갈수록 택시기사와 다를 게 없는 기사들처럼 취급받을 거 같아서 이다. 아직까지는 그래도 친절하고 가이드에 따라 움직이는 기사들이 많지만 내가 평일에 본업을 하며 낮에 타보면 가관인 경우들이 엄청 많이 보인다. 

드라이버 문제

난 택배기사들 어지간하면 존중하지만 정말 싫어하는 부류들이 있는데 분명 사람이 집에 있고 전자제품이니 집으로 갖다 달라고 배송메시지를 남기고 따로 연락을 남겨도 "응 좆까" 하고 경비실에 던지고 가는 부류들을 정말 싫어한다. 택배는 일이 빡씨다고 사람들이 범 사회적으로 긍휼히 여겨주는데 그건 어디까지나 그들이 기본을 지킬때 가능한 일이다. 택배는 원래 문 앞까지 가져다 주는게 당연한 것이다. 다만 요즘 특성상 문 앞에 가져다 놓는 것이 옵션이 된 상황이니 백번 양보해서 좀 특별한 경우에는 갖다 달라고 하는 것인데 그마저도 무시하는 인간들이 있다.

 

지금 타다 기사들도 마찬가지다. 위에 잠깐 언급했는데 갈수록 택시기사와 다를 게 없는 상황이 되고 있다. 타다에는 몇가지 룰이 있다. 일단 복장에 대한 룰이 있고 차내에서 지켜야 할 룰이 있다. 복장의 경우는 상의는 짙은 색 티셔츠나 와이셔츠에 반드시 카라가 있어야 한다. 하의의 경우는 찢어진 청바지처럼 요상찬란한 것만 아니면 된다. 어떤 업체는 정장을 입으라고 한다. 근데 요즘 타다를 타보면 후드티에 흰색 티에 알록달록한 티, 등등 별걸 다 본다. 기본을 안지키는 것이다. 

 

라디오의 경우 93.1을 틀어놓고 손님 요청이 있을 때 바꿔주라고 되어 있다. 근데 요즘에 타보면 다 지 꼴리는대로 듣고 있다. 내가 놀란 것은 의외로 93.1을 선호하는 손님들이 있다. 근데 싫다고 그냥 자기 멋대로 틀어놓고 다닌다. 기본을 안지키는 것이다.

 

심지어는 차 안에서 밥쳐먹고 있다가 나오는 놈도 봤다. 휴식시간 쓰는 거 아깝다고 차 안에서 밥을 쳐먹고 나오는데 탈려고 문을 여니 햄버거 냄새가 확 나온다. 그럴 땐 솔직히 손님한테 갈 때까지라도 창문열면 냄새 좀 빠질텐데... 

 

오늘 아침도 차고지에 도착해보니 복장들이 다들 가관이다. 그리고 정상적인 회사생활을 해본 경험이 없어서 그런 것인지 출근과 퇴근에 대한 개념도 부족한 인간들이 있다. 사실 06시 출근은 생각보다 빡세다. 그래서 미리미리 준비해야하는데 지각으로 처리되서 시급 깍이는 건 싫으니 일단 차고지가 아닌 곳에서 출근을 찍고 (그러면 휴식시간으로 넘어가서 배차와는 무관하다. 심지어 출근시간 전에 카운트 된 휴식시간은 1시간 30분에서 빠진다.) 한 30 ~ 40분 뒤에 차고지 도착해서 문을 여는 그런 일도 있다. 이것에 대해 업체에서 문제를 삼으니 그게 뭐가 문제냐고 오히려 당당하게 떠들어서 보면서 놀랐던 기억이 있다.

 

퇴근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퇴근시간 30분 전 부터는 차고지 방향이 아니면 콜을 안준다. 그러면 슬금슬금 차고지로 달려든다. (이 제도가 생긴 건 타다 초창기에 퇴근시간 다 됐는데 콜 준다고 열받는다고 운전을 개같이 해서 택시 두대를 날려먹고 손님 갈빗대도 날려먹은 사건이 있어서다.) 그리고 차고지에 차를 넣고 문을 걸고 차고지를 이탈한다. 그리고 퇴근시간이 되면 저 멀리 떨어진 곳에서 퇴근을 찍는다. (찍으면 그나마 다행. 안찍는 놈들은 뒷사람 출근도 못하게 한다.) 이렇게 농땡이 치면서 놀면서 돈 벌 생각을 하면서 시급이나 그런 부분에 대해서 왜 그렇게 목소리를 높이는지 참 보고 있으면 신기할 지경이다. 이런 건 흡사 택시기사들이 정말 잘하는 것인데 갈수록 이런 비정상이 정상인 것처럼 얘기되는 상황이 너무나 많다.

마치며

이 글을 타다 이재웅 대표가 볼 지 모르겠지만 빨리 이런 상황을 인지하여 기사 수질관리를 하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머리를 굴려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타다는 비싸고 불친절한 그러나 택시보다는 조금은 괜찮은 그저 그런 서비스가 될 것이고 택시 놈들한테 제대로 역공 당할 것이다. 물론 그렇게 되면 기사 물갈이를 한다면 빈 차가 늘어날 것이고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일도 생길건데 그건 타다와 VCNC가 잘 서로 머리를 맞대고 풀어나가야 할 일이 아닐까 싶다. 참 아이러니인데 서비스업은 쉽게 진입할 수 있고 사람도 많이 뽑지만 돈이 궁한 사람을 시키면 서비스의 질이 절대 높을 수 없다. 단적인 예가 대리기사 분야인데 대체할 것이 없으니 그래도 굴러간다. 근데 타다는 (이재웅 대표는 부인하지만) 택시라는 나름의 대체제 혹은 경쟁제가 있다. 택시보다는 조금 괜찮지만 비싼 타다. 라고 인식되는 순간 누가 타다를 타려고 할까? 그럴 수록 손님의 질도 급격히 나빠질 것이고 (내 돈 냈으니까 이 새끼 내 말들어. 왜 가이드 대로 안해?) 기사의 근무조건도 나빠질 것이다. 어려운 문제인데 부디 이런 플랫홈을 탄생시켰으니 잘 이끌어줬으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