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Life/NF 8280

차일드 시트 앵커 부품(ISOFIX) 구하기

by 고니-gonnie 2014. 4. 22.
반응형

ISOFIX라고 들어봤을 것이다. 국제규격 카시트를 장착하기 위한 장치를 통칭하는 녀석으로 보통 승용차 기준 뒷좌석 아랫쪽에 (등받이와 방석 경계부분) 앵커브라켓이 들어가고 뒷선반쪽에 앵커 홀더가 들어간다. 북미에서 팔리는 차들은 예전부터 의무장착이지만 국산차는 10년 이후 의무장착이 되었다.

내 차는 08년식이라 그런 게 당연히 없다. 참 딜레마인게.. HD, NF, TG까지가 내가 탈 수 있는 마지노선인데 하필이면 NF만 10년 이전에 단종되었다. HD의 경우는 아직도 아반떼 하이브리드가 나와서 저 부품을 쉽게 구할 수 있고 TG도 2010년에 마지막 모델이 나왔기에 저 부품을 구할 수 있다.

내 차 정보를 기반으로 wpc를 뒤져본 결과 저 부품에 대한 흔적을 찾을 수 있었다.




89898 이라는 최상위 부번과 클릭하면 나오지 않는 정보.. 저걸 기준으로 구글링을 해본 결과..



북미에서는 자가정비가 일상화되어 있어서 그런지 부품을 아주 자세하게 팔고있다. 그리고 역시나 내가 찾는 부품도 다 걸려있다. http://www.hyundaipartsaccessories.com/auto-parts/2008/hyundai/sonata/body/seats/?trim=limited&engine=2-4l-l4-gas&part_number=898503k000 여기에서 



6번 부품 중 89850으로 시작하는 녀석 3개 (뒷선반 장착용), 그리고 89898로 시작하는 6번 녀석 1개, 7번 녀석 1개, 8번 녀석 2개가 있으면 isofix를 구성할 수 있다. 

재밌는건 내수나 수출이나 부번을 동일하게 사용하는 것이고 문제는 저 부번을 들고 갔을 때 과연 모비스에서 주문이 될까 하는 것이다. 안되는 저 사이트에서 주문하려고 한다.

한편으론 씁쓸한게 내수용에는 저런 부품을 오픈해주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딜러의 실수인지 현대에서 나온 카다로그의 실수인지는 모르겠으나 6번 그룹에 후크 홀더만 있어야 하는데 오른쪽 좌석 바깥쪽 앵커가 같이 엮여 나온다는 것과 7번 부품인 왼쪽좌석 바깥쪽 앵커가 시트기준 양쪽에 표시되서 혼란을 주는 건 좀 안타깝다.

곧 이걸 주문해서 장착하는 내용을 올려보겠다.

반응형